Scene view
1. 렌더링 방식 선택
2. 2D 3D 전환
3. 자연광 ON, OFF
4. 토글 오디오 ON, OFF
5. 주변 환경
6. 숨기기 기능
7 . 카메라 세팅
snap 기능 : 값을 딱 떨어지게 변경하는 기능
기본 : Ctrl
정점 스냅(vertax snap) : v // 점 기준 스냅
표면 스냅(Surface snap) : shift + ctrl // 표면을 붙여줌
참조 : Scene 도구 - 그리드와 스냅 (Grid and Snap)
* Plane의 아랫면은 보이지 않음, 왜 ? 성능을 위해 // cube 안쪽 등등도..
** polygon(면)이 많을수록 퀄리티는 올라가지만 성능 부하는 커짐
Game view
stats 누르면 나오는 설명들.
* Play button 단축키 : Ctrl + P
Hierarchy View : Scene에 배치된 object들의 text 목록 ( scene <--> Hierarchy) // 검색기능 있음
1. 투명처리
2. 선택안됨
Hierarchy view에서 부모자식관계(계층관계)를 만들 수 있음. // 그룹화 단축키 : Ctrl + Shift + G
* Create empty parent = Create empty object // 빈 게임 오브젝트 생성 단축키 : Ctrl + Shift + N
* *Create empty child // 단축키 : Alt + Shift + N
Project view : 리소스 관리
1. 타입별로 찾기
2. 라벨별로 찾기
* 폴더 만들때 Plugin, Editor, Resource 는 사용하지 말기
** Alt +펼치기/닫기로 전체 열기/닫기 가능
Inspector view : 선택한 object와 Asset의 상세 정보(transform, light, Audio listener 등)를 보여줌
1. 존재를 껐다 킬 수 있음( 기능도 모두 정지)
Tag : 개인적 별명
Layer : 조금 더 큰 그룹
*static : 정적, 나중에 배울 것 // 미리 배치 준비를 해 두는 것
** contribute GI : 광원(?) , OCCLUDER : 가린 것, OCCLUDEE : 가려진 것
Window bar
1. Pivot과 Center를 변경할 수 있음 : z키
2. World와 Local을 변경할 수 있음 : x키
* Global / Local 좌표계 , World / Local 포지션
이제 코딩 부분
클래스(class): 함수와 변수를 포함'할' 수 있는 집합 // 안해도 괜찮다.
함수 : 기능 처리를 위한 작업의 단위, ()
변수 : 변할 수 있는, 읽기/쓰기가 가능한 수 // 접시, 바구니, 박스 등이라 생각하면 편함
> 변수를 만드는 것 : 선언 , 변수에 값(숫자&&문자) 넣는 것 : 할당 // 등호(=)는 값을 대입하겠다는 뜻, 같다는 ==
>> 지역변수와 멤버변수 : 멤버변수는 클래스에 존재하는 변수, 지역변수는 함수에 존재하는 변수/ /사용 범위가 다르다.
*스크립트 생성 시 이름 바꾸기 조심 // 실행이 안됨, 파일이 2개 생기는 현상 조심
** class와 함수는 대문자, 변수는 소문자로 시작, 기능은 함수 안에 넣기
유니티 함수 생명 주기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Start, Update 이외에도 순서가 정해져 있는 기능들이 있음.
참조 : [Unity/C#] 생명주기와 yield return 호출 순서
[Unity/C#] 생명주기와 yield return 호출 순서
Unity 생명 주기란 ? 스크립트가 실행될 때 유니티의 이벤트 함수들이 실행되는 순서를 말합니다. 유니티 생명 주기 표 많이 사용 되는 이벤트 함수들의 순서를 적어보면 Awake → OnEnable → Start →
deff-dev.tistory.com
후기 : 슬슬 어 ? 하는 부분들이 생기고 있다. 다행인 점은 모델링은 할 일이 거의 없다는 점.. ? 강사님과 경험이 있으신 다른 수강생 분들이 질문을 잘 받아 주셔서 지금 익힐 수 있는 부분을 익히는데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복습은 계속 하고 있으니 예습도 전날이나 당일날 아침에 한 번 읽어봐야겠다.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멋쟁이사자처럼 부트캠프 TIL회고] Unity 게임개발 3기 8일차 (0) | 2024.11.26 |
---|---|
[멋쟁이사자처럼 부트캠프 TIL회고] Untiy 게임개발 3기 7일차 (1) | 2024.11.26 |
[멋쟁이사자처럼 부트캠프 TIL회고] Unity 게임개발 3기 5일차 (0) | 2024.11.24 |
[멋쟁이사자처럼 부트캠프 TIL회고] Unity 게임 개발 3기 4일차 (0) | 2024.11.22 |
[멋쟁이사자처럼 부트캠프 TIL회고] Unity 게임 개발 3기 2일차 (0) | 2024.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