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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쟁이사자처럼 부트캠프 TIL회고] Unity 게임 개발 3기 3일차

Cadi 2024. 11. 21. 20:30

Scene view 

1. 렌더링 방식 선택

2. 2D 3D 전환

3. 자연광 ON, OFF

4. 토글 오디오 ON, OFF

5. 주변 환경

6. 숨기기 기능

7 . 카메라 세팅

 

 snap 기능 : 값을 딱 떨어지게 변경하는 기능

기본 : Ctrl 

정점 스냅(vertax snap) : v // 점 기준 스냅

표면 스냅(Surface snap) : shift + ctrl // 표면을 붙여줌

참조 : Scene 도구 - 그리드와 스냅 (Grid and Snap)

* Plane의 아랫면은 보이지 않음, 왜 ? 성능을 위해 // cube 안쪽 등등도.. 

** polygon(면)이 많을수록 퀄리티는 올라가지만 성능 부하는 커짐 

Game view

stats 누르면 나오는 설명들.

 

* Play button 단축키 : Ctrl + P

 

Hierarchy View : Scene에 배치된 object들의 text 목록 ( scene <--> Hierarchy) // 검색기능 있음

 

1. 투명처리

2. 선택안됨

 

Hierarchy view에서 부모자식관계(계층관계)를 만들 수 있음. // 그룹화 단축키 : Ctrl + Shift + G

* Create empty parent = Create empty object // 빈 게임 오브젝트 생성 단축키 : Ctrl + Shift + N

* *Create empty child // 단축키 : Alt + Shift + N 

 

 

Project view : 리소스 관리

1. 타입별로 찾기

2. 라벨별로 찾기

* 폴더 만들때 Plugin, Editor, Resource 는 사용하지 말기

** Alt +펼치기/닫기로 전체 열기/닫기 가능

 

Inspector view : 선택한 object와 Asset의 상세 정보(transform, light, Audio listener 등)를 보여줌

 

1. 존재를 껐다 킬 수 있음( 기능도 모두 정지)

Tag : 개인적 별명

Layer : 조금 더 큰 그룹

*static : 정적, 나중에 배울 것 // 미리 배치 준비를 해 두는 것

** contribute GI : 광원(?) , OCCLUDER : 가린 것, OCCLUDEE : 가려진 것

 

Window bar 

1. Pivot과 Center를 변경할 수 있음 : z키

2. World와 Local을 변경할 수 있음 : x키

* Global / Local 좌표계 , World / Local 포지션

 

 

 


 

이제 코딩 부분

 

클래스(class): 함수와 변수를 포함'할' 수 있는 집합 // 안해도 괜찮다.

함수 : 기능 처리를 위한 작업의 단위, ()

변수 : 변할 수 있는, 읽기/쓰기가 가능한 수 // 접시, 바구니, 박스 등이라 생각하면 편함

  > 변수를 만드는 것 : 선언 , 변수에 값(숫자&&문자) 넣는 것 : 할당 // 등호(=)는 값을 대입하겠다는 뜻, 같다는 ==

>> 지역변수와 멤버변수 : 멤버변수는 클래스에 존재하는 변수, 지역변수는 함수에 존재하는 변수/ /사용 범위가 다르다.

 

 

 

*스크립트 생성 시 이름 바꾸기 조심  // 실행이 안됨, 파일이 2개 생기는 현상 조심

** class와 함수는 대문자, 변수는 소문자로 시작, 기능은 함수 안에 넣기

 

유니티 함수 생명 주기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Start, Update 이외에도 순서가 정해져 있는 기능들이 있음. 

 

참조 : [Unity/C#] 생명주기와 yield return 호출 순서

 

[Unity/C#] 생명주기와 yield return 호출 순서

Unity 생명 주기란 ? 스크립트가 실행될 때 유니티의 이벤트 함수들이 실행되는 순서를 말합니다. 유니티 생명 주기 표 많이 사용 되는 이벤트 함수들의 순서를 적어보면 Awake → OnEnable → Start →

deff-dev.tistory.com

 

 

후기 : 슬슬 어 ? 하는 부분들이 생기고 있다. 다행인 점은 모델링은 할 일이 거의 없다는 점.. ? 강사님과 경험이 있으신 다른 수강생 분들이 질문을 잘 받아 주셔서 지금 익힐 수 있는 부분을 익히는데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복습은 계속 하고 있으니 예습도 전날이나 당일날 아침에 한 번 읽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