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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쟁이사자처럼 부트캠프 TIL회고] Unity 게임 개발 3기 2일차

Cadi 2024. 11. 20. 19:50

 유니티 창에 표시되는 것들의 역할

도구 박스(tool bar) :씬 화면 왼쪽 위에 있으며 순서대로 q,w,e,r,t 로 작동함

Q(손바닥) : 잡고 화면을 이리 저리 움직일 수 있음

W(방향)    : 물체(object) 를 잡고 움직임

E(회전)     : 물체를 잡고 회전시킴

R(크기)     : 물체의 크기를 변경 가능 

각각 W, E, R 을 눌렀을 때의 변화, 색(빨강: X축, 초록:Y축, 파랑:Z축)을 잡을 수도 있고, 면이나 물체 빈 공간을 잡아도 된다.

*씬에서는 우클릭 후 WASD로 이동 가능(Shift시 가속, 가속 속도 변경은 우클릭+휠)

** Hierarchy에서 object 선택 후 f 누르면 그 시야로 이동, 한 번 더 누르면 확대/축소



 

원근법 O 원근법 X

Scene Gizmo(씬 나침반)

world 방향(고정) VS local 방향(물체에 따라 다름)

 

 


유니티는 C#을 사용.

 

namespace : 코드가 있는 공간/지역 // 왜 ? : 똑같은 이름을 설정하는 경우 존재, 

{ } : 코드가 들어갈 범위

;   : 마침표 코드 끝 ! 

//, ///, /*  */, : 주석(한 줄 주석, 여러줄 주석, 주석 범위-Ctrl+K+C/U)

상수(constant) : 변하지 않는 수(문자), 변수의 상수화(const float PI = 3.14)

변수(variable)  : 변할 수 있는 수, 읽기/쓰기가 가능한 데이터 

변수 타입은 int, float, double, bool, char, string 등 다양함

*참조 : 변수란, 데이터 타입(기본형:byte, sho.. : 네이버블로그

 

변수란, 데이터 타입(기본형:byte, short, int, long, float, double, char, boolean)

1. 변수란 변수란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이며 데이터를 저장할 공간을 할당하고 이름을 붙이는 ...

blog.naver.com

식별자(identifier) : 개발자가 직접 정하는 네이밍(길이제한 X, 숫자시작 X, _(언더바) 이외 기호 사용 X)

대소문자를 구분하며 클래스나 함수는 대문자 시작, 변수는 소문자 시작

표기법 : 카멜(myName) VS 스네이크(my_name) 은 취향차이

 

함수 : 기능 주머니 // 

**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얼핏 보면 한 번만 써도 될 것 같은 using을 같이 쓰는 이유는 불편함을 방지하기 위해서

namespace안에 하나의 함수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예를 들어,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이라는 namespace 안에 Writeline이라는 기능이 있다고 하면

위의 작업 없이는 System.collections.Generic.Writeline("~")를 써야함, 그러나 작업이 있었기 때문에

Generic.Wirteline("~")으로 작동이 가능함. 

***유니티 단축키

Unity 단축키(Unity Hotkeys) - Unity 매뉴얼

 

Unity 단축키(Unity Hotkeys) - Unity 매뉴얼

이 페이지에서는 디폴트 Unity 단축키에 대한 개요를 제시합니다. Windows 및 MacOSX 단축키 표를 PDF로 다운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커맨드 키 입력에 CTRL/CMD 가 포함된 경우 Windows에서는 Ctrl 키를 사용

docs.unity3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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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키워드 - C# | Microsoft Learn

 

C# 키워드 - C#

C# 키워드

learn.microsoft.com

 

감상 : 오티 이후 첫 수업이라 천천히 진도를 나가시는듯 싶다. 시간 나면 필요한 수학이나, 이미 사용중인 키워드를 읽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