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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416번 알고리즘 수업 - 피보나치 수 1, 9184번 신나는 함수 실행 + 동적 계획법

지금부터는 동적 계획법 1이라는 문제집을 푼다.  이름만 봤을 때는 감이 오진 않는다.  코딩테스트 : 24416번 알고리즘 수업 - 피보나치 수 1문제오늘도 서준이는 동적 프로그래밍 수업 조교를 하고 있다. 아빠가 수업한 내용을 학생들이 잘 이해했는지 문제를 통해서 확인해보자.오늘은 n의 피보나치 수를 재귀호출과 동적 프로그래밍으로 구하는 알고리즘을 배웠다. 재귀호출에 비해 동적 프로그래밍이 얼마나 빠른지 확인해 보자. 아래 의사 코드를 이용하여 n의 피보나치 수를 구할 경우 코드1 코드2 실행 횟수를 출력하자.피보나치 수 재귀호출 의사 코드는 다음과 같다.fib(n) { if (n = 1 or n = 2) then return 1; # 코드1  else return (fib(n - 1..

코딩테스트 2025.03.19

동적 계획법 (Dynamic Programming, DP)

01. 동적 계획법이란 ?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누고, 작은 문제의 해답을 저장해두었다가 재활용하여 전체 문제를 푸는 방법론문제를 분할하고 중복 계산을 피한다는 점에서 분할 정복과 유사하지만 계산 결과를 저장한다는 점이 차이점02. 핵심 원리최적 부분 구조 : 문제의 최적 해가 그 하위문제들의 최적 해로부터 구성될 수 있는 구조여야 함.중복되는 부분 문제 : 같은 하위 문제가 여러 번 반복되어 등장하는 구조여야 함. 03. 구현 방식 Top - Down 재귀 + 메모이제이션 방식으로 풀었던 작은 문제들의 해를 저장해가면서 실행하는 방식으로큰 문제에서 작은 문제들로 재귀적으로 나눠지며 실행된다. 다만 , 주의할 점은 재귀 깊이가 커 질수록 콜스택에 무리가 갈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publi..

개념공부 2025.03.19

2580번 스토쿠

코딩테스트 : 2580번 스도쿠 문제 스도쿠는 18세기 스위스 수학자가 만든 '라틴 사각형'이랑 퍼즐에서 유래한 것으로 현재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 게임은 아래 그림과 같이 가로, 세로 각각 9개씩 총 81개의 작은 칸으로 이루어진 정사각형 판 위에서 이뤄지는데, 게임 시작 전 일부 칸에는 1부터 9까지의 숫자 중 하나가 쓰여 있다. 나머지 빈 칸을 채우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각각의 가로줄과 세로줄에는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한 번씩만 나타나야 한다. 굵은 선으로 구분되어 있는 3x3 정사각형 안에도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한 번씩만 나타나야 한다. 위의 예의 경우, 첫째 줄에는 1을 제외한 나머지 2부터 9까지의 숫자들이 이미 나타나 있으므로 첫째 줄 빈칸에는 1이 들어가야 한다. 또한 위쪽 ..

코딩테스트 2025.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