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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쟁이사자처럼 부트캠프 TIL 회고] 03.12 : 오목 만들기

오늘 한 일 1. 회의2. 개인적인 계획  오늘은 오목 게임 만들기를 팀 프로젝트로 시작하기에 앞서 준비하는 과정이었다.랜덤 조가 배정되고, 구현해야되는 기능들에 대한 설명을 듣고, 각자 조에서 회의를  01. 회의  회의록을 전체적으로 작성했다. 전체적인 틀을 잡는 과정이어서 역할 분배, 구현해야 할 내용, 룰 관련, 소통 관련, 회의 시간 등등을 정했다. 생각보다 간단한 내용들인데 같이 하니까 더 오래걸린 것 같기도 하다. 시원하게 랜덤으로 역할을 정해서 , 서버 관련 부분을 맡게 되었다. 사실 서버 관련 부분은 제일 자신 없던 부분 중 하나였는데 그래도 이런 기본적인 서버라면 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같이 이미 시중에 있는 게임을 보자고 해서 게임 2개를 같이 봤다. 보면서 역할에 대한 고민을 ..

TIL 2025.03.12

SocketIO 관련 정리

SocketIO란 ?  실시간 멀티플레이어 게임이나 실시간 데이터 교환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사용되는 라이브러리 웹 소켓을 기반으로 클라이언트(유니티)와 서버 간의 양방향 통신을 가능하게 함이벤트 기반 통신Socket.IO 기본 구조 기본적으로 on과 emit를 사용하여 이벤트를 송수신한다. 처음부터 주어진 이벤트로는 접속을 나타내는 'connection'과 연결 해제를 나타내는 'disconnect'가 있다. const io = require('socket.io')(server);io.on('connection', (socket) => { console.log('새 클라이언트 접속:', socket.id); // 이벤트 등록 socket.on('이벤트명', (data) => { ..

개념공부 2025.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