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난히도...공부가 되지 않는
Exit Button
새로운 기능을 배웠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ExitButton : MonoBehaviour
{
public void ExitGame()
{
#if UNITY_EDITOR
UnityEditor.EditorApplication.isPlaying = false;
#endif
Application.Quit();
}
}
#로 시작하는 전처리기 지시문이다.
엄청나게 많이 쓰이지는 않는것 같다.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csharp/language-reference/preprocessor-directives
전처리기 지시문 - C# reference
조건부 컴파일, 경고, null 허용 분석 등을 제어하는 다양한 C# 전처리기 지시문을 알아봅니다.
learn.microsoft.com
이런게 있다 ~정도로만 알아두고 일단은 넘어가자.
지금은 유니티 에디터에서는 play를 끝내고, 실제 빌드된 게임에서는 게임을종료하는 방식으로 사용했다.
* 유니티에서 알아두어야 할 기능
1. 플레이모드 제어
UnityEditor.EditorApplication.isPlaying = false; // 플레이 모드 종료
UnityEditor.EditorApplication.isPaused = true; // 플레이 모드 일시 정지
2. 씬 관리
SceneManager.LoadScene("SceneName"); // 씬 로드
Scene currentScene = SceneManager.GetActiveScene();
// 현재 씬 정보 가져오기
3. 시간 및 프레임 제어
Application.targetFrameRate = 60; // 프레임 속도 제한
Time.timeScale = 0; // 게임 일시 정지
Time.timeScale = 1; // 게임 재개
4. 플레이어 데이터 저장
PlayerPrefs.SetInt("HighScore", 100);
PlayerPrefs.Save();
int highScore = PlayerPrefs.GetInt("HighScore", 0); // 기본값 0
이 중 데이터 저장은 직관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다, 아직 배우지 않은 영역이라 사용해봐야 좀 알 것 같다.
Build (실패)
게임을 실행 파일로 만들었다.
눌러주면 된다.
그런데 100mb가 나오길래 뭔데 이렇게 용량이 커.. ? 하면서 최적화 관련 내용을 찾아봤다.
게임을 빌드한 후, Editor 로그를 열고
사용하지 않은 (Unused) 것들을 삭제해 주면 된다고 했다.
그래서 삭제하다가 애니메이션을 날려먹었다.
다행스럽게도 이미 실행파일로 만들어놓은 것이 있어서 그걸 제출하기로 하고, 다른 공부를 먼저 할 예정이다.
폭발물이라던가, 화살 스킬도 만들어 보고 싶었지만 일단은 다음 기회에.. !
https://studio.youtube.com/video/v99uQyG-JlU/edit
YouTube
이메일 또는 휴대전화
accounts.google.com
빌드해둔 게임의 실행 영상이다, 짧고... 게이미라고 할 것도 없지만 뿌듯하다.
UI 관련 정리
따로 포스팅할 예정이다.
https://febelo0524.tistory.com/51
About UI ( with Unity)
목차 UI와 UGUIImageButtonUI TransformLayOutGroupScrollViewContent Size Filter 1. UI란 ? UI는 User Interface의 줄임말로, 유저와의 상호작용을 하는 것들을 아울러 표현하는 말이다.CUI( Character User Interface) : 텍스트
febelo0524.tistory.com
포스팅 완 ~ !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LooUj77MVSU&list=PLYQHfkihy4Az5OFjO2hbY3AOO2EKPkiza
이 강좌들을 보면서 일단 필기를 했으니 온라인 상에 다시 한 번 정리하면서 기록을 남길 예정이다.
자, 이제 다시 할 공부들은
- UI 정리
- Enum 열거형에 관한 공부
- Rigidbody, isTrigger 등에 대한 개념 재확립
주말에는
- 폭발물 통 만들어보기
- 스킬형 화살 만들어보기
등의 스스로에게 주어진 미션이 있다.
혹은
- Solid 원칙 배워보기
- 기초적인 디자인 패턴
- FPS 게임에서 맵의 중요성
- 다양한 방탈출 게임 체험 (모바일)
유난히 공부가 하기 싫어서 창문을 열었다. 뇌의 에너지가 좀 없는것 같아 시간이 좀 지나고 뛰고 올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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