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테스트 : 햄버거 만들기
햄버거 가게에서 일을 하는 상수는 햄버거를 포장하는 일을 합니다. 함께 일을 하는 다른 직원들이 햄버거에 들어갈 재료를 조리해 주면 조리된 순서대로 상수의 앞에 아래서부터 위로 쌓이게 되고, 상수는 순서에 맞게 쌓여서 완성된 햄버거를 따로 옮겨 포장을 하게 됩니다. 상수가 일하는 가게는 정해진 순서(아래서부터, 빵 – 야채 – 고기 - 빵)로 쌓인 햄버거만 포장을 합니다. 상수는 손이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상수가 포장하는 동안 속 재료가 추가적으로 들어오는 일은 없으며, 재료의 높이는 무시하여 재료가 높이 쌓여서 일이 힘들어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상수의 앞에 쌓이는 재료의 순서가 [야채, 빵, 빵, 야채, 고기, 빵, 야채, 고기, 빵]일 때, 상수는 여섯 번째 재료가 쌓였을 때, 세 번째 재료부터 여섯 번째 재료를 이용하여 햄버거를 포장하고, 아홉 번째 재료가 쌓였을 때, 두 번째 재료와 일곱 번째 재료부터 아홉 번째 재료를 이용하여 햄버거를 포장합니다. 즉, 2개의 햄버거를 포장하게 됩니다.
상수에게 전해지는 재료의 정보를 나타내는 정수 배열 ingredient가 주어졌을 때, 상수가 포장하는 햄버거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시오.
제한사항
1 ≤ ingredient의 길이 ≤ 1,000,000
ingredient의 원소는 1, 2, 3 중 하나의 값이며, 순서대로 빵, 야채, 고기를 의미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ingredient)
{
int answer = 0;
List<int> ingredients = ingredient.ToList();
for (int i = 0; i < ingredients.Count -2; i++)
{
if (ingredients[i] == 1 && ingredients[i + 1] == 2 && ingredients[i + 2] == 3 && ingredients[i + 3] == 1)
{
answer++;
ingredients.RemoveRange(i, 4);
i = i - 4 >= 0 ? i - 4 : 0;
}
}
return answer;
}
}
1번과 18번 예제가 틀리다. 진짜 모르겠다.
i = i - 4 >= 0 ? i - 4 : 0;
이게 틀렸었다. 이 동작이 끝나고 나서 바로 i++을 해 주기 때문에
i = i - 4 >= 0 ? i - 4 : -1;
이렇게 설정해 주어야 한다.
스택 쓰기 싫어서 기를 썼던 내 모습이 다시 보인다. 새로운 팁 하나 획득 ~
코딩테스트 : 숫자 짝궁
두 정수 X, Y의 임의의 자리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정수 k(0 ≤ k ≤ 9)들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는 가장 큰 정수를 두 수의 짝꿍이라 합니다(단, 공통으로 나타나는 정수 중 서로 짝지을 수 있는 숫자만 사용합니다). X, Y의 짝꿍이 존재하지 않으면, 짝꿍은 -1입니다. X, Y의 짝꿍이 0으로만 구성되어 있다면, 짝꿍은 0입니다.
예를 들어, X = 3403이고 Y = 13203이라면, X와 Y의 짝꿍은 X와 Y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3, 0, 3으로 만들 수 있는 가장 큰 정수인 330입니다. 다른 예시로 X = 5525이고 Y = 1255이면 X와 Y의 짝꿍은 X와 Y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2, 5, 5로 만들 수 있는 가장 큰 정수인 552입니다(X에는 5가 3개, Y에는 5가 2개 나타나므로 남는 5 한 개는 짝 지을 수 없습니다.)
두 정수 X, Y가 주어졌을 때, X, Y의 짝꿍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3 ≤ X, Y의 길이(자릿수) ≤ 3,000,000입니다.
X, Y는 0으로 시작하지 않습니다.
X, Y의 짝꿍은 상당히 큰 정수일 수 있으므로, 문자열로 반환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X, string Y)
{
string answer = "";
char[] Xchars = X.ToCharArray();
char[] Ychars = Y.ToCharArray();
Xchars.Reverse();
Ychars.Reverse();
List<int> numbers = new List<int>();
int a = Math.Min(Xchars.Length, Ychars.Length);
for (int i = 0; i < a; i++)
{
if (Xchars[i] == Ychars[i])
{
numbers.Add(int.Parse(Xchars[i].ToString()));
}
}
numbers.Sort();
for (int i = 0; i < numbers.Count; i++)
{
answer = answer + numbers[i].ToString();
}
if (answer == "") return "-1";
return answer;
}
}
같은 자리만 짝궁이 될 수 있는줄 알았던 바보의 다른 코드다.
다시 풀어야겠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X, string Y)
{
List<int> Xnumbers = X.ToCharArray().Select(c => int.Parse(c.ToString())).ToList();
List<int> Ynumbers = Y.ToCharArray().Select(c => int.Parse(c.ToString())).ToList();
List<int> numbers = new List<int>();
for (int i = 0; i < Xnumbers.Count; i++)
{
if (Ynumbers.Contains(Xnumbers[i]))
{
numbers.Add(Xnumbers[i]);
// 하나만 지워짐
Ynumbers.Remove(Xnumbers[i]);
}
}
numbers.Sort();
numbers.Reverse();
string answer = "";
for (int i = 0; i < numbers.Count; i++)
{
answer = answer + numbers[i].ToString();
}
if (answer == "") return "-1";
if (answer[0] == '0') return "0";
return answer;
}
}
시간초과! 아마 Sort에서 시간을 많이 쓰지 않았을까 싶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X, string Y)
{
Dictionary<char, int> dict = new Dictionary<char, int>();
for (int i = 0; i < X.Length; i++)
{
if (dict.ContainsKey(X[i])) dict[X[i]]++;
else dict.Add(X[i], 1);
}
int[] array = new int[10];
for (int i = 0; i < Y.Length; i++)
{
if (dict.ContainsKey(Y[i]))
{
dict[Y[i]]--;
array[int.Parse(Y[i].ToString())]++;
}
}
string answer = "";
for (int i = 9; i >= 0; i--)
{
while (array[i] != 0)
{
answer += i.ToString();
array[i]--;
}
}
if (answer == "") return "-1";
if (answer[0] == '0') answer = "0";
return answer;
}
}
이것도 틀린 것도 있고 시간초과가 뜬 것도 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X, string Y)
{
Dictionary<char, int> dict = new Dictionary<char, int>();
for (int i = 0; i < X.Length; i++)
{
if (dict.ContainsKey(X[i])) dict[X[i]]++;
else dict.Add(X[i], 1);
}
int[] array = new int[10];
for (int i = 0; i < Y.Length; i++)
{
if (dict.ContainsKey(Y[i]))
{
dict[Y[i]]--;
array[int.Parse(Y[i].ToString())]++;
}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for (int i = 9; i >= 0; i--)
{
while (array[i] > 0)
{
sb.Append(i);
array[i]--;
}
}
string answer = sb.ToString();
if (answer == "") return "-1";
if (answer[0] == '0') answer = "0";
return answer;
}
}
answer를 더해주는 방식은 계속해서 새로운 string 값을 만들기 때문에 (string은 불변 객체)
짝궁 문자열이 길어지면 계속해서 새로 만들면서 시간 초과가 나오게 된다.
그래서 StringBuilder로 바꿔주었다.
실패 문제는 dict[Y[i]]--; 가 음수가 될 수 있어서 발생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X, string Y)
{
Dictionary<char, int> dict = new Dictionary<char, int>();
for (int i = 0; i < X.Length; i++)
{
if (dict.ContainsKey(X[i])) dict[X[i]]++;
else dict.Add(X[i], 1);
}
int[] array = new int[10];
for (int i = 0; i < Y.Length; i++)
{
if (dict.ContainsKey(Y[i]) && dict[Y[i]] > 0)
{
dict[Y[i]]--;
array[int.Parse(Y[i].ToString())]++;
}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for (int i = 9; i >= 0; i--)
{
while (array[i] > 0)
{
sb.Append(i);
array[i]--;
}
}
string answer = sb.ToString();
if (answer == "") return "-1";
if (answer[0] == '0') answer = "0";
return answer;
}
}
다른 사람의 흥미로운 풀이
물론 굳이 Dictionary를 이용할 필요는 없다. 배열로도 충분하지만 이 사실을 깨닫고 다시 풀기 귀찮았다.
'코딩테스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리기 경주, 공원 산책 , 유연근무제 (0) | 2025.02.21 |
---|---|
성격 유형 검사하기, 바탕화면 정리, 개인정보 수집 유효기간 (0) | 2025.02.19 |
옹알이(2), 로또의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 , 대충 만든 자판, 체육복 (0) | 2025.02.17 |
모의고사, 소수 찾기, 덧칠하기 (0) | 2025.02.15 |
문자열 내 마음대로 정렬하기, 콜라 문제, 카드 뭉치 (0) | 2025.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