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배운 것
- 아이디어와 기획, 개발
- 창업,취업, 프리랜서
강의를 들으면서 메모해 둔 조각들을 나열하는 식으로 정리할 것이다.
1. 아이디어와 기획, 개발
- 자신의 아이디어를 타인에게 설득시킬 때에는 '데이터에 기반한 설득'이 중요함
- 아직 데이터가 없는 VR,AR 분야라면 통계 자료와 기사 등을 적극 인용
- 사람들과 이야기 하는 것도 '능력'이다.
- CPI(Cost Per install)이 낮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EX: 인도는 CPI가 낮지만 그만큼 광고 단가도 낮음)
- 게임 산업의 동향을 항상 확인해야 한다. (한국콘텐츠 진흥원 참고)
- '누구나 ' 즐길 수 있는 게임은 힘들 수도 있다. 특정 유저층을 잘 노려야 한다.
- 불필요하다고 느껴지는 팀원은 조금 매정한 선택을 내려야 한다.
- '슈퍼 개발자'는 많이 존재하지 않는다.
- 모바일 게임 시장이 조금 줄고, PC 게임 시장이 늘어날 수도 있겠지만, None- Gamer를 끌고 오기는 모바일이 적합함
2. 창업, 취업, 프리랜서
- 창업 자체는 별도의 제약 조건이 존재하지 않는다.
- 보통 모바일 RPG처럼 라이프사이클이 길고 액수가 큰 곳이 투자를 잘 받는다.
- 지원은 특정 기간에 주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6~8개월 안에 결과를 내야 한다.
-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ㅡㅁ 등도 있다
- 대출만 없다면 게임은 망해도 어느정도는 괜찮다
- 지원사업 : 임대,특허/상표권,인건비,마케팅,게임행사 참여 등으로 쓸 수 있다.
- 게임 이외에도 데이터 바우쳐, 실패한 게임의 리소스화, 제작 대행 등으로 돈을 벌 수 있다.
- 취업을 위해선 공고문을 보며 최소조건과 우대 조건을 잘 찾아봐야 한다.
-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 AR/VR 소프트웨어도 Unitiy로 가능하다.
오늘의 목표
- 코딩 테스트 2~3문제 풀기
- 보충강의 ( 게임 선정 후 프로젝트 기간 잡아보기)
- 물체 감지 방식 바꾸기 + 색 추가하기
- 여러 퍼즐 게임 스토리나, 1스테이지 참고하기